이전 포스팅에 이어 쇼핑몰 통합 솔루션과 ERP를 연동하여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사방넷(통합 솔루션) 그리고 이카운트(ERP)를 예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ERP - 이카운트
라디오 광고를 통해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이카운트 ERP~ 4만 원~~"
이카운트를 제가 운영하는 회사의 ERP로 결정할 때 고려하였던 건 이카운트, 얼마에요, sERP였습니다.
먼저 sERP는 ERP 본연으로써의 기능보다는 경리 쪽으로 치우쳐진 느낌이 강해 제일 먼저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참고로 sERP는 현재 경리나라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은 것이 이카운트와 얼마에요였는데 사실 UI는 이카운트보다 얼마에요가 더 좋았지만 기능이 살짝 이카운트보다 부족해 보였고 회사의 A~Z까지를 담당하는 게 ERP라는 본연에 충실한 ERP가 이카운트인 듯하여 최종적으로 이카운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이카운트의 메뉴입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Mypage : 주로 사용하는 모듈을 모아 두는 메뉴
2. Self-Customizing : 설정 메뉴
3. 재고 I : 재고 관련 일반 메뉴 (Generic 한 업무 위주)
4. 재고 II : 재고 관련 기타 메뉴 (Specific 한 업무 위주)
5. 회계 I : 회계 관련 일반 메뉴 (Generic 한 업무 위주)
6. 회계 II : 회계 관련 기타 메뉴 (Specific 한 업무 위주)
7. 관리 : 인사 관련 메뉴
8. 세무 : 세무 관련 메뉴
9. 그룹웨어 : 전자결재 / 게시판 / CRM 등 관련 메뉴
10. 데이터센터 : 외부 자료를 크롤링할 때 사용하는 메뉴 (customizing 가능)
주로 사용하는 메뉴는 일반적인 업무 관련 메뉴인 3. 재고 I / 5. 회계 I / 관리 / 그룹웨어 이렇게 4가지입니다.
재고 II와 회계 II의 경우는 예외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메뉴이므로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이 메뉴들도 사용하면 좋기는 하겠지만 이 들 메뉴까지 다 쓰려면 득 보다 실이 더 많을 것 같아 아직 I번 메뉴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메뉴들이 너무 많아 살짝 멘붕에 빠질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재고 I이나 회계 I에 들어가서 보시면 메뉴 구성 순서대로 업무를 진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합 솔루션 - 사방넷
좌측 이미지는 사방넷 메뉴입니다.
사방넷도 메뉴가 많아 자칫 멘붕에 빠질 수 있을 것 같지만 마찬가지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업무 순서대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관리 : 사방넷에 상품 관련 정보를 등록합니다.
쇼핑몰관리 : 상품관리에서 등록한 상품을 쇼핑몰로 등록하는 것과 관련된 업무 메뉴입니다.
주문관리 : 쇼핑몰의 주문들을 수집/처리하는 업무 메뉴입니다.
C/S관리 : 각 쇼핑몰의 C/S들을 취합 관리 합니다. 아쉽게도 네이버톡톡과 같이 쇼핑몰 외의 채널로 접수된 C/S는 관리불가합니다.
재고관리 : 말 그대로 재고 관리 메뉴인데 저희 회사에서는 사방넷의 재고관리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이카운트에서 별도 관리합니다.
정산관리 :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확하지도 않을뿐더러 나중에 부가가치세 및 법인세 등을 처리해야 할 때 전혀 쓸 수가 없기 때문에 재고와 마찬가지로 이카운트에서 별도 관리합니다.
통계분석 : 재고와 정산 메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생각보다 통계가 허접(?)하기 때문에 이 또한 이카운트에서 보고 있습니다.
결국 사방넷에서는 상품 등록 및 주문 관리만을, 그리고 나머지 모든 업무는 이카운트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방넷을 통합 솔루션으로 선택한 이유는 저희 회사에서 관리하는 온라인 판매 채널이 50여 곳이 되는데 이 중 사방넷에서만 지원하는 쇼핑몰들이 다수 있고, 이렇게 관리 채널이 많은 경우 플레이오토는 가격이 너무 비싸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셀러스나 샵링커 등의 중소 통합 솔루션의 경우는 지원하는 쇼핑몰 수가 턱없이 적기도 하고요.
'온라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셀러에게 꼭 필요한 알맞은 ERP는 무엇인가? (0) | 2023.03.20 |
---|---|
온라인 판매자들의 마케팅에 대한 흔한 착각 Part 2 (0) | 2023.03.13 |
온라인 판매자들의 마케팅에 대한 흔한 착각 Part 1 (0) | 2023.03.10 |
마케팅 이야기 - Pricing(가격설정) (0) | 2023.03.07 |
마케팅 이야기 - 4P Mix (0) | 2023.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