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마케팅 이야기 - 4P Mix

by 설흔둘 2023. 3. 4.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선 4P의 Product와 Place에 대해 간략히 설명했다. 이제 나머지 Promotion과 Price에 대해 이야기  해야하는데 내용이 장황하니 Promotion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Promotion과 Price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꼼수의 영역이며 4P의 나머지 2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alifez.tistory.com/entry/smartstore-mindset

 Promotion (판촉 및 런칭)

내가 무슨 제품을 어디에 팔지를 올바르게 정하였다면 이제 그 제품이 잘 팔릴 수 있는 장치들을 해놓는 것이 바로 Promotion이다.  크게 판촉과 런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런칭은 제품을 출시하면서 (온라인에서라면 처음 제품 리스팅을 판매 플랫폼에 올릴 때를 생각하면 되겠다) 무엇을 하느냐의 문제이다.  단순히 제품을 리스팅했다고 뿌듯해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면 당신은 하수중의 하수이다.  우리는 분명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리스팅을 한 것이기 때문에 이 제품이 팔릴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해야 한다.  내가 다니던 회사에서는 신제품 런칭을 위해 별도의 부서를 운영하기도 했다.  그 만큼 런칭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온라인에서 제품 런칭시 행할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겠다.

  1. 홍보 (PR)
  2. 광고 (Advertisement)
  3. 체험단 (Experience Markting)
  4. 기타

흔히들 하는 착각 가운데 홍보는 돈이 안드는 행위이고 광고는 돈이 드는 행위라서 홍보가 더 가치있는 상위 개념으로 생각하는데 도대체 왜 홍보는 돈이 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하다못해 블로거나 체험단에 제품 제공하고 기사나 리뷰를 얻는 행위가 홍보인데 이걸 광고로 생각해서들 그러나?  이건 광고가 아니라 홍보의 영역이다. 

 

홍보 = PR = Public Relation이다.  쉽게 말해 집행의 주체가 '나'이면 광고, '나'이외의 사람이면 '홍보'다.

예를 들어보자.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내가 페북이나 인스타라는 매체(Media)에 돈을 지불하고 행하는 행위는 광고이다.  그런데 페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린다면 그건 홍보이다.  후자인 경우라도 비용은 당연히 발생한다.  정말 끈끈한 유대관계가 아니라면 후자의 경우라도 요즘 세상에 과연 무료로 홍보해 줄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해진다.

 

광고는 종류도 많고 할말도 많고...  

결론만 이야기하면 광고는 반드시 집행하기 바란다.  

 

온라인 비지니스를 하면서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광고 무용론자들이 제법있다.  대부분은 광고와 홍보를 구분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다.  왜 돈주고 광고를 해야하냐고 내게 묻는데 난 그러면 속으로 그럼 당신은 왜 홍보하는 데는 돈이 들어간다는 걸 알지 못하고 있나요?라고 되묻곤 한다.

 

삼성전자에서 스마트폰(예로 드는 게 스마트폰이지 TV나 가전이나 모두 마찬가지)을 출시할 때 엄청난 비용으로 광고를 한다.  설마 사람들이 삼성전자 제품을 모를까봐 걱정되서 광고를 할까?  언론을 통해 이미 신제품이 출시된다고 홍보를 해 두었는데?

이건 홍보와 광고의 효과가 미치는 범위와 시간이 달라서이다.  아무튼 심지어 삼성전자도 제품 출시할 때 신제품 나왔어요~하고 광고를 하는데 우리같은 꼬꼬마들이 신제품을 내 놓으면 당연히!!! 광고는 해야 한다.

 

체험단은 맨 처음 설명했던 PR의 연장이라고 볼 수있다.  하지만 최근 체험단은 Experience Marketing의 일환으로 PR 활동과 별개로 여겨지는 추세다.  그만큼 중요한 영역이다.

 


 

오늘은 간략하게 4P의 Promotion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엔 4P의 마지막 Price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 주제로 넘어가려 한다.

 

그리고 포스팅에서 각 이야기 꼭지에 대해 간단하게 터치만 하고 넘어가는 이유는 모든 꼭지에 대해 deep dive해서 설명하면 이야기도 너무 길게 늘어져 지루해질 뿐더러 큰그림 한 번 잡고 그 세부 내용을 살펴보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이니 이 부분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BI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