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경영(QM: Quality Management)은 품질 관리(QC: Quality Control)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품질 경영은 품질방침, 목표 그리고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시스템 내에서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및 품질개선 등과 같은 수단에 의해 수행되는 전반적인 경영의 제반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품질 관리(QC: Quality Control)은 품질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사용되는 운영상의 기법 및 활동을 의미한다.
품질 경영의 8가지 원리(원칙)
품질 경영의 8대 원리는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Customer Focus : 고객 지향
- 기업은 고객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의 고객 요구를 이해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며, 고객의 기대치를 능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Leadership : 경영자 리더십
- 경영자는 통일된 조직의 목적과 방향을 정해야 한다. 즉 기업이 나아갈 한방향을 설정하여 정해진 방향으로 잘 나아갈 수 있도록 조직원의 참여 및 환경 조성을 위해 힘써야 한다. - Involvement of People : 기업 구성원 참여
- 모든 기업 구성원조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이며 그들이 경영자가 설정한 목적과 방향을 향해 잘 나아가 기업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Process Approach : 프로세스 접근
- 관련 자원과 활동이 하나의 프로세스로 관리되어질 때 바람직한 결과가 효율적으로 얻어질 수 있다. - System Approach to Management : 경영시스템 접근
- 상호 연계된 프로세스로 구성된 기업내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여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유효성과 효율성에 기여할 수 있다. - Continual Improvement : 지속적 개선
- 지속적 개선은 기업의 영원한 목표이다. - Factual Approach to Decision Making : 객관적 의사결정
- 객관적 의사결정은 데이터 및 정보에 대한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분석에 근거한다. - Mutually Beneficial Supplier Relationships :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Win-Win)
- 기업과 그 기업의 공급자는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 유익한 관계를 통해 두 기업간의 가치 창조 능력을 향상시킨다.
품질 경영의 8대 원리(원칙)은 ISO9000:2000과 ISO9004:2000에서 정의되어 있으며 딱딱한 용어로 정의되어 있는 영문을 그대로 우리말로 번역하다보니 살짝 알듯 말듯하게 되어 있는데 결론은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하여 프로세스적이고 객관적인 접근으로 최고의 경영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PDCA
이렇게 정의된 품질 경영은 PDCA라는 Tool(도구)을 통해 수행됩니다.
간략히 설명하면 Plan(계획) > Do(실행) > Check(검토) > Action(개선)의 사이클을 말하며 일회성으로 끝나는 과정이 아닌 지속적으로 돌아가는 순환 과정을 의미합니다.
Plan은 반복활동의 수단으로 표준(Standard)을 사용하며
Do는 표준으로 계획된 것들을 반복적/습관적으로 수행합니다.
Check 단계에서는 습관적/반복적으로 수행된 DOs에서 Data를 얻으며 이를 정보화 합니다.
Action에서는 습관으로부터 예측을, Data로부터 대책을 수립하여 이를 개선과제화하여 다시 표준을 만드는
반복 사이클이 생성되게 됩니다.
결론
품질경영이라는 개념을 PDCA라는 Tool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이런 활동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반복활동을 통해 기업 이익의 극대화를 영속적으로 이룰 수 있다.
- 끝 -
'CS & Qua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경영 측면에서의 CS (1:10:100의 법칙) (0) | 2023.04.02 |
---|
댓글